요즘 흔히 듣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오미크론 오메가 등의 문자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페니키아 문자를 차용해서 만든 문자인데 약 3,500여 년 전부터 사용되어온 글자이며 현재 그리스뿐만 아니라 터키, 키프로스, 불가리아, 이탈리아 등 1,500만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라고 합니다.
우리가 어떤 것의 순서를 매길 때그리스어를 쓰는데 그만큼 지금까지 그리스 문자를 사랑하고 있다는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로 알파벳이라는 단어도 그리스어 알파와 베타를 합친 단어라고 하니 라틴어와 영어에도 많은 영감을 준 문자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순서를 매길 때도 그리스어를 가져다가 이름을 정하고 있는데 영국 변이는 알파, 남아공 변이는 베타, 그리고 이번에 다시 남아공에서 오미크론까지 변이가 나온 상황이죠. 그 다음 이름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이상 그리스어 순서대로 파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스어 순서 및 발음
위 그리스어 문자와 발음은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가져온 정보이며 세계 언어백과로 가시면 해당 문자를 원어민 발음으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문자마다의 의미는 오른쪽에 적어놓았는데 기본적으로 숫자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중간에 빠진 6, 90, 900 숫자가 빠졌는데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문자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스 문자는 수학기호로도 많이 쓰이는데 ε(입실론)은 집합 원소 기호로 π(피, 파이)는 원의 직경인 원주율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Π(피, 파이)의 대문자는 곱하기로, Σ(시그마)는 더하기로 사용하고 있죠.
그리고 성경 요한계시록 22장 13절에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라고도 인용되었는데 시작과 끝을 이야기 할 때 그리스 문자 알파와 오메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