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냉장고 전기세 계산 방법

여름이면 더위 때문에 에어컨과 냉장고를 많이 사용할 수 밖에 없죠. 에어컨의 찬바람과 냉장고 얼음과 시원한 물을 어쩔 수 없이 찾게 됩니다. 많이 사용할수록 전기세에 대한 고민도 많아지실 텐데 그런 의미에서 본 포스팅에서는 에어컨 냉장고 전기세 계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아래 방식으로 에어컨 냉장고에 국한되지 않고 다른 전자 제품도 동일하게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로 계산하기

먼저 에어컨이나 냉장고에 붙어 있는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냉장고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제품 옆면이나 전면에 위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위 스티커는 LG 냉장고의 스티커입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를 보면 월간소비전력량이 나오고 1년에 전기세가 얼마나 나오는지 금액도 친절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금액 하단에 보면 표준시험환경에서 일 24시간 가동 기준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 월간소비전력량: 39.7kWh/월(=39,700Wh)
  • 1년 전기세: 76,000원(1달 약 6,333원, 1일 약 208원)

스티커에 적혀져 있는 내용에 따라 계산하면 에어컨이나 냉장고의 한 달 전기세는 약 6,333원, 하루 전기세는 약 208원이 나오게 됩니다.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 사용하기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스티커가 없는 경우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전기제품 사용량 계산 바로가기

에어컨 사용량

사이트로 접속해서 제품 종류에 에어컨을 선택하고 소비전력(W 기준)을 입력합니다. 평균 사용시간은 일간으로 선택하고 하루 몇 시간 정도 작동하는지 입력하면 월간 사용량을 간단하게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월간 사용량이 확인되면 옆에 탭에 있는 “총 사용량 요금계산”을 클릭하세요. 아니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 바로가기

에어컨 전기세 계산

총 사용량 요금계산 화면에서 용도를 주택용 저압으로 맞추고 대가족 요금에 해당되시면 선택해 줍니다. 앞서 계산한 사용량을 입력하시면 한 달 예상 에어컨 전기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택용 저압(계약전력 3kW 이하)과 고압이 있는데 대부분의 주택이나 아파트는 저압에 해당됩니다. 일반 주거지에서는 고압을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고압 주택이나 고압 아파트는 자체에서 전류를 낮추는 설비를 따로 갖추고 있어야 하고 관리 인원도 별도로 두어야 하기 때문에 규모가 큰 대단지 아파트 외에는 대부분 저압을 사용하게 됩니다.

본인의 아파트가 고압인지 저압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관리비 고지서에 전기세가 포함되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관리비 고지서에 전기세가 포함되어 있으면 고압 아파트입니다.

전기세 고려 사항 확인하기

에어컨 전기세를 단순 계산하면 사실 정확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전기세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 각 가정의 환경
  • 기기의 노후화
  • 누진세
  • 한전 전기요금 할인 기간

위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단순 소비전력으로 계산하면 금액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누진세 구간 확인 및 할인 기간 확인

전기요금 누진세 구간 및 하계 전기세 할인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3년 주택용 저압 기준)

주택용-저얍-전기요금-누진세

하계(7월 ~ 8월)에는 300kWh, 450kWh 기준으로 초과 사용 시 누진세가 적용됩니다. 전기 사용량이 300kWh 이하라면 기본 요금이 적용되며 많이 사용할수록 기본 요금도 올라가고 누진세도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기타 계절(1월 ~ 6월, 9월 ~ 12월)에는 200kWh, 400kWh 기준으로 기본 요금 상승 및 누진세가 적용됩니다.

실시간 전기세 확인 방법은?

실시간으로 전기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직접 전기 계량기를 체크해서 계산하거나 한전ON 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계량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먼저 기준점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에어컨을 틀지 않고 계량기가 얼마나 돌아가는지 숫자를 적어 놓습니다.

다음 날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동일한 환경에서 에어컨만 추가로 작동시킵니다. 그리고 계량기가 얼마나 돌아가는지 숫자를 적습니다.

전날 계량기 숫자 차액과 에어컨을 틀은 날의 계량기 숫자 차액을 빼면 실제 에어컨 전력 사용량이 파악되실 겁니다. 이것을 가지고 위에서 언급한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를 이용해서 에어컨 전기세를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번거롭지만 말이죠..)

다른 방법으로는 한전ON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에어컨만 특정해서 요금을 계산할 수는 없지만 사용한 전력 사용량 및 청구되는 전기세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전ON 사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에이컨 냉장고 전기세 계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전기세도 계속 오르는 마당에 올 여름 아주 더울 예정이라고 하니 벌써부터 걱정이 앞서네요. 카페라도 자주 가서 에어컨을 쐬어야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