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모바일 교통카드 사용법, 개설 및 충전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모바일 교통카드는 스마트폰으로 대중교통을 탈 수 있는 앱 카드입니다. 실물 교통카드가 없다면 스마트폰으로 바로 개설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교통카드가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에 계좌만 연결해 놓으면 충전도 자동으로 되고 스마트폰 NFC로 태그를 하기 때문에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니까 편리하기 때문이죠.
단,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는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는데 NFC로 작동하기 때문에 NFC가 없는 국내 아이폰의 경우에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후불 결제가 아니고 충전식이라 교통카드에 돈이 모자라면 카카오페이에 등록된 계좌에서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시외버스와 고속버스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청소년 요금은 캐시비 단말기가 있는 편의점에서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를 청소년 권종으로 변경 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카카오페이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은 시내버스, 지하철, 택시, 톨게이트 통행료까지 가능합니다. 원래 택시와 톨게이트는 안 됐었는데 1년새 사용처가 늘었네요. 참고로 교통카드 이용을 위해서는 미리 카카오페이에 계좌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교통카드 개설을 위해 카카오톡으로 들어가서 점 세개로 된 “더보기”를 클릭하고 카카오페이 “결제” 버튼을 눌러 줍니다.
결제 화면에서 버스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그다음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하기”를 클릭하고 서비스 약관동의에 전체 동의를 한 후 “사용하기”를 눌러 줍니다.
사용전 필수 체크가 나오면 NFC 설정 켜기를 한 번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NFC를 켜고 버스 승차시 태그를 해야하는데 기본 모드와 카드 모드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할 지 모를 수 있기 때문이죠.
NFC 기본 모드는 카드 기능 + 데이터 전송 기능이 있으면 카드 모드는 교통카드+신용카드+모바일 결제 서비스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교통카드는 기본 모드 카드 모드 둘 다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제어 화면을 내리면 NFC가 보이는데 클릭해서 아무거나 켜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충전 후 NFC를 켜고 스마트폰 뒷면을 버스나 지하철 체크기에 접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교통카드와 동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 이용 중인 교통카드가 있다면 먼저 삭제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없으면 기본 교통카드로 사용을 클릭해 주세요.
충전식 교통카드라 먼저 충전을 해야하는데 자동 충전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은 잔액에 따라 얼마를 충전할 지 설정하시고 연결된 계좌에 돈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설정 후 사용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 충전 설정이 완료됩니다.
수동 충전은 금액 옆에 있는 “충전” 버튼을 누르셔서 필요한 금액만큼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금액 선택 후 비밀번호(혹은 지문 인식)을 하면 바로 연결된 카카오페이에서 충전이 됩니다. (충전 금액은 최대 50만원까지 가능하며 한 번에 10만원씩 충전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이용 내역 확인은 메인 화면 하단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용 내역과 충전 내역도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제 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등록도 가능한데 실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자동으로 신청이 됩니다.
카카오페이 교통카드 개설과 충전 방법, 이용내역 확인, 소득공제 등록 방법 등 자세한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는만큼 편의성도 높을거라 생각이 됩니다.